청설모

home home > 디지털아카이브 > 동물상 > 청설모
관련장소 무등산 일대
학명 Sciurus vulgaris
영명 Eurasian red squirrel
분류 동물계>척삭동물문>포유류강>쥐목>다람쥐과
주제어 청설모, 포유류, 다람쥐과, 잡식동물, 천적, 담비, 삵
 청설모는 무등산에 올라가면 쉽게 관찰할 수 있다. 청설모를 흔히 청서라고도 다르게 부른다. 청설모는 다람쥐와 달리 대부분 나무 위에서 생활한다. 가끔 땅에 내려와 먹이를 주워 먹을 때도 있다. 보통 색깔은 회갈색 또는 적갈색을 띠며 가슴과 배는 흰색이다. 꼬리는 털이 복슬복슬하며 크다. 겨울철에는 털 길이가 여름철에 비해 길어지며 귀 끝에 안테나처럼 털이 길게 자란다. 
청설모청설모

 청설모의 몸길이는 212~332㎜, 꼬리길이는 182~220㎜이다. 먹이로는 잣나무, 가래나무, 가문비나무, 상수리나무의 종자와 나뭇잎과 나무껍질 등을 먹는다. 흔히 초식으로 알려져 있지만, 간혹 새알을 먹거나 어미 새도 잡아먹는다. 겨울철이 오기 전에 도토리, 밤, 잣과 같은 열매 등을 바위 구멍이나 땅속에 파묻어 두는 습성을 가지고 있다. 땅 속에 파묻은 종자를 다 찾아 먹지 못해 나무들 입장에서는 종자를 멀리까지 산포시키는 고마운 동물이다. 청설모의 보금자리는 까치집처럼 나무 10~15m의 높이에 만든다. 하지만 16m 이상은 잘 보이지 않는다. 번식기는 1월이고, 임신기간은 약 35일이며, 한배에 약 5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막 태어난 새끼는 털이 하나도 없으며 약 6개월 정도 크면 어미와 크기가 비슷해진다. 번식은 연 2회인데, 낳은 새끼들이 눈을 뜬 1개월 후에 번식기가 다시 찾아온다. 무등산에서 청설모의 천적은 담비, 삵이다. 청설모는 한국, 일본, 시베리아, 유럽, 중국, 몽골 등 넓은 지역에 분포한다.



 
참고문헌 목록
참고문헌
-원병휘, 『한국동식물도감 제7권 동물편(포유류)』, 문교부, 1967, pp. 32-187.
-원홍구, 『조선짐승류지』, 과학원출판사, 1968, pp. 145-352.
-최태영․최현명, 『야생동물 흔적 도감』, 돌베개, 2007, pp. 76-242.
-Nowak, R. M. (Ed.), Walker's Mammals of the World, Vol. 1-2, JHU Press,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