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home > 디지털아카이브 > 동물상 > 삵
관련장소 무등산 일대
학명 Prionailurus bengalensis
영명 Leopard cat
분류 동물계>척삭동물문>포유류강>식육목>고양이과
주제어 삵, 포유류, 고양이과, 행동권, 성성숙,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동식물종의 국제거래에 관한 협약, 환경부지정 멸종위기종
삵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고양이과 동물 중에 몸집이 가장 작으며, 고양이와 몸집이 비슷하다. 우리나라의 고양이과 동물 중 유일하게 멸종이 되지 않았다. 삵은 황갈색 바탕에 부정확한 반점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코에서부터 시작되는 흰색의 세로무늬가 이마와 목뒤로 연결되어 있다. 귀 뒤편에 하얀 반점이 있다. 길고양이와 헷갈릴 때는 뒤통수 줄무늬와 귀 뒤편 하얀 점을 보면 쉽게 구분할 수 있다. 삵은 고지대에서부터 저지대까지 넓게 분포하고 있다. 몸길이는 38.8~66㎝, 꼬리길이는 17.2~31㎝, 어깨높이는 41㎝, 몸무게는 0.55~3.8㎏이다. 짝짓기시기를 제외한 대부분 단독생활을 하고, 사냥은 밤에 주로 하며, 수영도 잘 한다. 영역표시를 위해 오줌을 싸거나, 발톱으로 긁거나, 배설을 한다. 낮 동안에는 굴 등지에서 휴식을 취한다. 행동권(home range)은 수컷 3.5㎢, 암컷 2.1㎢이다. 수컷의 행동권은 암컷 1마리 이상과 겹친다. 먹이로는 작은 포유류, 도마뱀, 양서류, 조류, 곤충 등을 먹는데 주로 설치류를 잡아먹는다. 번식기는 3~4월, 발정기간은 5~9일, 임신기간은 53~72일이다. 한배에 보통 2~4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성성숙은 보통 8개월이다.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동식물종의 국제거래에 관한 협약(Convention on International Trade in Endangered Species of Wild Flora and Fauna, CITES) 아종에 따라 보호를 받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환경부지정 멸종위기종 II급으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다.

 
참고문헌 목록
참고문헌
-원병휘, 『한국동식물도감 제7권 동물편(포유류)』, 문교부, 1967, pp. 32-187.
-원홍구, 『조선짐승류지』, 과학원출판사, 1968, pp. 145-352.
-최태영․최현명, 『야생동물 흔적 도감』, 돌베개, 2007, pp. 76-242.
-Nowak, R. M. (Ed.), Walker's Mammals of the World, Vol. 1-2, JHU Press,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