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갈나무숲

home home > 디지털아카이브 > 식물상 > 신갈나무숲
관련장소 무등산 일대 600m 이상
학명 Quercus mongolica Fisch. ex Ledeb.
영명 Mongolian oak
분류 식물계>피자식물문>쌍자엽식물강>이판화아강>참나무목>참나무과
주제어 신갈나무숲, 숲, 참나무과, 굴참나무, 상수리나무. 졸참나무
신갈나무숲신갈나무숲

 무등산을 오르다 바람이 불고 메마른 산 능선이나 산꼭대기에서 만나는 참나무 종류는 신갈나무거나 떡갈나무일 가능성이 높다. 사는 곳이 비슷할 뿐 아니라 신갈나무의 잎과 떡갈나무의 잎은 모양도 비슷하다. 다만 떡갈나무에 비해 잎이 얇다.

 신갈나무의 원산지는 한국, 중국, 러시아로 어릴 때 빛을 많이 필요로 하는 양수이고, 가을이면 넓은 잎이 떨어지는 키 큰 나무(낙엽활엽교목)로 키는 30m, 둘레는 3m까지 자란다. 잎은 줄기에 어긋나기로 달리고, 길이는 7~20㎝, 너비는 8~11㎝로 잎의 밑은 귓불 모양처럼 생겼다. 5월에 피는 꽃은 나무 한 그루에 암꽃과 수꽃이 달리고, 수꽃 무리는 소지의 밑에서 액생하며, 암꽃 무리는 윗부분에서 곧게 자란다. 열매는 견과형으로 길이는 2.0~2.5㎝, 지름은 1.3~1.8㎝이다. 각두는 컵 모양으로 지름은 1.5~2㎝, 높이는 0.8~1.5㎝이다.

 신갈나무가 숲을 이루고 있는 곳에는 비목나무, 벚나무, 고로쇠나무, 음나무, 쇠물푸레, 산뽕나무, 생강나무, 철쭉, 개암나무, 조릿대, 단풍취, 하늘말나리, 그늘사로, 대사초, 점박이천남성, 애기나리, 풀솜대 등이 같이 자라고 있다.
 
굴참나무 상수리나무 졸참나무 신갈나무
잎의 뒷면에 성모가 밀생한다. 잎의 뒷면에 단모가 있다. 잎은 털이 없다.
잎의 톱니는 바늘같이 예리하다. 잎의 톱니는 바늘같이 예리하지 않다.
줄기에 코르크가 발달한다. 열매는 2년 만에 익는다. 잎의 밑은 좁아든다. 잎의 밑은 귀같이 생겼다.


 
참고문헌 목록
참고문헌
-박상진, 『궁궐의 우리 나무』, 눌와, 2002.
-이영노, 『한국식물도감』, 교학사, 2006.
-이창복, 『대한식물도감』, 향문사, 1993.
-홍행화․장정원․선은미․김별아․김상준․서승룡․임형탁, 「무등산 지역의 식물상」, 『한국환경생물학회지』, 2013, pp. 121-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