털조장나무

home home > 디지털아카이브 > 식물상 > 털조장나무
관련장소 무등산 일대 표고 500m 이하
학명 Lindera sericea (Siebold & Zucc.) Blume
분류 식물계>피자식물문>쌍자엽식물강>이판화아강>목련목>녹나무과
주제어 털조장나무, 봄 식물, 녹나무과, 환경부지정 식물구계학적 특정식물종, 깃대종
털조장나무털조장나무

 무등산을 비롯한 남부지방의 일부 제한된 지역에만 분포하는 키 작은 나무로 환경부지정 식물구계학적 특정식물종 4등급종이다. 식물구계학적 특정식물종이란 식물의 분포를 한반도 전체로 볼 때 얼마나 좁은 범위에 분포하는지를 기준으로 1~5등급으로 나눈 것으로 특정 지역에서만 한정적으로 자라는 경우, 즉 희귀한 식물에 속할 때 5등급으로 지정된다. 

 털조장나무는 무등산이 국립공원으로 승격된 후 무등산의 깃대종으로 지정되었다. 깃대종이란 특정 지역의 생태․지리․문화적 특성을 반영하는 상징적인 야생 동․식물로 생태계에서 특히 중요하다고 인식되는 종이다.

 녹나무과에 속하며 원산지는 한국이다. 나무의 키는 4~5m, 직경은 3~5㎝까지 자란다. 잎은 줄기에 어긋나서 달리고, 길이는 6~15㎝, 너비는 2~6㎝로 긴 타원형으로 양면에 털이 있다. 잎자루의 길이는 1~1.8㎝이다. 노란색의 꽃은 4월에 암꽃과 수꽃이 서로 다른 나무에서 핀다. 수꽃의 수술은 9개로 3열이며 암술은 퇴화하였다. 암꽃의 암술은 1개로 크고 수술은 퇴화된다. 열매는 핵과(核果) 또는 장과로 지름은 8㎜ 정도이고 검게 익는다. 수피는 연한 녹색으로 검은 반점이 있고 평활하다. 어린 가지는 황녹색이며 털이 있으나 점점 없어진다.

털조장나무 열매털조장나무 열매


 
참고문헌 목록
참고문헌
-이병천, 『한국 희귀식물 목록집』, 산림청 국립수목원, 2009.
-이영노, 『한국식물도감』, 교학사, 2006.
-이창복, 『대한식물도감』, 향문사, 1993.
-홍행화․장정원․선은미․김별아․김상준․서승룡․임형탁, 「무등산 지역의 식물상」, 『한국환경생물학회지』, 2013, pp. 121-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