깽깽이풀

home home > 디지털아카이브 > 식물상 > 깽깽이풀
관련장소 무등산 일대
학명 Jeffersonia dubia (Maxim.) Benth. & Hook. f. ex Baker & S. Moore
영명 Chinese Twinleaf
분류 식물계>피자식물문>쌍자엽식물강>이판화아강>미나리아재비>매자나무과
주제어 깽깽이풀, 봄 식물, 환경부지정 식물구계학적 특정식물종, 멸종위기종
깽깽이풀깽깽이풀

 환경부지정 식물구계학적 특정식물종 5등급종이고 멸종위기종으로 지정된 식물이다. 식물구계학적 특정식물종이란 식물의 분포를 한반도 전체로 볼 때 얼마나 좁은 범위에 분포하는지를 기준으로 1~5등급으로 나눈 것으로 특정 지역에서만 한정적으로 자라는 경우, 즉 희귀한 식물에 속할 때 5등급으로 지정된다. 또한 멸종위기종은 개체수가 극단적으로 감소하여 확실히 멸종으로 가고 있는 생물종류를 말하는 것으로 멸종위험성이 큰 생물종이다. 즉, 보호되어야 할 식물이다. 

 깽깽이풀은 산에 집단으로 자라고 있어 개발로 인해 자생지가 쉽게 훼손된다. 무등산을 포함해 전국적으로 20여 곳의 자생지만이 보고되어 있어 더 많은 자생지의 확인과 보호가 절실히 필요한 무등산의 중요 식물자원으로 꽃이 아름답다.

 깽깽이풀은 겨울에도 땅 속에 뿌리가 살아남아 다음 해에 새로운 지상부를 만들어 내는 여러해살이 풀이다. 식물에서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줄기는 없고 땅 속에 여러 개의 잎이 붙는 아주 짧은 줄기가 있고, 그 끝에 많은 잔뿌리가 나 있다. 잎은 잎자루가 길고 길이 5~9㎝, 너비 7~10㎝로, 전체가 딱딱하고 물에 젖지 않는다. 꽃은 4~5월에 홍자색으로 피고 1~2개의 화경이 나와 끝에 1개씩 달린다. 꽃받침조각은 4개이고, 꽃잎은 6~8개이고, 수술은 8개이며, 열매는 익으면 열매에 있는 선을 따라 벌어지는 삭과로 검정색의 종자가 여러 개 들어 있다. 

 
참고문헌 목록
참고문헌
-이병천, 『한국 희귀식물 목록집』, 산림청 국립수목원, 2009.
-이영노, 『한국식물도감』, 교학사, 2006.
-이창복, 『대한식물도감』, 향문사, 1993.
-홍행화․장정원․선은미․김별아․김상준․서승룡․임형탁, 「무등산 지역의 식물상」, 『한국환경생물학회지』, 2013, pp. 121-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