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미꽃

home home > 디지털아카이브 > 식물상 > 매미꽃
관련장소 무등산 계곡
학명 Coreanomecon hylomeconoides Nakai
분류 식물계>피자식물문>쌍자엽식물강>이판화아강>양귀비목>양귀비과
주제어 매미꽃, 여름 식물, 양귀비과, 피나물
매미꽃매미꽃

 어쩌다 지나가는 발길에 밟혀서, 계곡에서 잠깐 쉬는 동안 노란색 꽃이 눈에 띄어 예쁘다며 꺾는 순간, 부러진 상처에서 노란색을 약하게 띠는 붉은색의 액체가 나오는 것을 보고 이름이 붙여진 피나물! 그 피나물을 무등산에서도 보았다며 환호하는 분들이 있다. 꽃도 노란색이고, 상처에서 붉은 액체가 나오더라는 것이다. 그러나 아직 무등산에서 피나물이 분포하고 있다는 기록은 없다. 다만 1972년 무등산에서 채집된 피나물의 표본은 전남대학교 표본관에 남아 있다. 무등산에서는 피나물과 아주 닮은 매미꽃을 볼 수는 있다. 어디에서나 그 모습을 흔하게 볼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여름이 시작되는 무렵 사람의 발길이 많이 닿지 않은 작은 개울물이 흐르는 무등산의 깊은 안쪽에서 환한 노란색 꽃이 피는, 피나물을 닮은 식물을 보았다면 “매미꽃”이라고 불러주자!

 매미꽃은 겨울이 되면 땅 위에 있는 부분은 말라서 없어지지만 뿌리는 땅 속에 살아 있다가 다음해 봄에 땅 위로 새로운 잎을 내는 여러해살이 풀이다. 20~40㎝ 높이까지 자라고, 3~7개의 작은 잎이 모여 하나의 긴 잎자루에 붙어 완전한 하나의 잎을 만드는 복엽이다. 작은 잎은 끝이 뾰족하고 잎 가장자리에 예리한 톱니가 있으며 깊게 갈라지기도 한다. 잎에는 전체적으로 잔털이 있다. 꽃은 6~7월에 노란 색으로 피며 꽃자루의 끝에 1~10개씩 달린다.
 
  매미꽃 피나물
꽃이 피는 시기 6~7 4~5
발견되는 지역 전라남도, 경상남도 경기도 이상의 북쪽
검색표 꽃줄기에 잎이 없다. 꽃줄기에 잎이 달려 있다.


 
 
참고문헌 목록
참고문헌
-이영노, 『한국식물도감』, 교학사, 2006.
-이창복, 『대한식물도감』, 향문사, 1993.
-홍행화․장정원․선은미․김별아․김상준․서승룡․임형탁, 「무등산 지역의 식물상」, 『한국환경생물학회지』, 2013, pp. 121-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