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구밥나무

home home > 디지털아카이브 > 식물상 > 장구밥나무
관련장소 700m 이하의 무등산 일대
학명 Grewia parviflora Bunge
분류 식물계>피자식물문>쌍자엽식물강>이판화아강>아욱목>피나무과
주제어 장구밥나무, 가을 식물, 피나무과
장구밥나무장구밥나무

 무등산의 햇빛이 잘 드는 곳에서 자라며 가을에 잎이 떨어지는 키 작은 나무(낙엽활엽관목)이다. 새로 나오는 가지는 황록색이고 황갈색 털이 많다. 잎은 가지에 어긋나게 달리며 길이 3~12㎝, 너비 1.6~6㎝이다. 잎에는 전체적으로 거친 털이 있다. 잎의 기부에서 세 개의 맥이 뚜렷하게 발달하고 잎자루는 길이 3~18㎝이다. 꽃은 암꽃과 수꽃이 한 그루의 나무에 달리며, 가지에서 잎이 난 곳에 꽃이 마주나고 있다. 7월에 길이가 거의 같은 꽃자루를 가진 지름 1㎝의 연한 황색 꽃 5~8개가 가지의 동일한 위치에 달려 있어 우산 모양으로 보이는 산형화서를 가진다. 열매는 둥글거나 장구통 같고, 황색 또는 황적색으로 털이 없고, 10월에 익으며, 종자가 1개 들어 있거나 2~4개 들어 있는 것도 있다.

 장구밥나무는 따뜻한 지역에서 기원한 식물이라 내륙이나 온도가 너무 낮은 지역에서는 잘 자라지 못한다. 무등산은 온난한 기후대인 남부서안형 기후구에 속한다. 주로 대륙으로부터 남하한 북방계 식물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필리핀이나 동남아시아에 분포하는 남방계 식물도 있다. 무등산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남방계 식물은 장구밥나무를 비롯해 바늘골, 자귀풀, 배풍등 등이 있다. 

 
참고문헌 목록
참고문헌
-이영노, 『한국식물도감』, 교학사, 2006.
-이창복, 『대한식물도감』, 향문사, 1993.
-홍행화․장정원․선은미․김별아․김상준․서승룡․임형탁, 「무등산 지역의 식물상」, 『한국환경생물학회지』, 2013, pp. 121-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