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머리재 샘터

home home > 디지털아카이브 > 물 > 중머리재 샘터
관련장소 중머리재 샘터(광주광역시 동구 용연동)
주제어 중머리재 샘터, 약수터
중머리재 샘터중머리재 샘터
 중머리재에서 장불재로 가는 초입에 있는 약수터이다. 물맛이 좋고 수량이 풍부하여 무등산을 등산하는 탐방객들이 애용하는 약수터 중의 하나이다. 이를 감안하여 약수터에 긴 의자를 배치하여 쉬어갈 수 있도록 하였다. 그래서 이곳을 등산 중의 휴식처로 잡는 경우가 많아 중머리재에 오른 등산객들로 항상 붐비는 곳이기도 하다.

 중머리재 샘터는 그 위치상 무등산의 샘터 중 이용객의 숫자가 가장 많을 것으로 생각되는 곳이다. 무등산 등산에 나설 경우 중머리재 샘터에 들러 약수를 마시고, 식사나 간식을 먹는 등 휴식을 계획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한 여름 무더위가 극성일 경우는 이곳에 들러 약수를 보충할 것을 고려해서 물을 소비하는 경우도 많다.

 너덜겅 샘터 등과 마찬가지로 지표수를 음용하도록 되어 있는 곳이라 오염에 취약하다. 음용수에 적합한 세균 수의 관리 등을 위해 2007년 8월 광촉매 살균시설과 전원 공급을 위한 태양광발전 시설을 설치하였다. 이 장비는 대장균과 일반세균을 죽여 샘터의 물을 음용수 기준에 적합하도록 관리하는 장비이다. 그러나 장비의 유지 관리 문제, 유량 등의 변화로 인한 조사 시점 등에 따라 간혹 음용수로 부적합한 결과가 나오는 경우가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목록
참고문헌
-박선홍, 『무등산』, 다지리, 2012.
-지역정보포털(http://www.oneclick.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