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복호

home home > 디지털아카이브 > 물 > 동복호
관련장소 동복호(전라남도 화순군 동복면, 이서면, 북면)
주제어 동복호, 하천/호수(화순), 동복천, 이서천, 주암호, 보성강, 섬진강, 화순적벽
동복호동복호
 동복호는 광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생활용수의 상당 부분을 공급하는 주요한 수원지 중의 하나이다. 이 호수는 주로 무등산의 동남쪽 사면을 타고 흐르는 물들을 수원으로 하며, 이 지역에서 생성된 대부분의 무등산수의 물줄기는 동복호에 일단 모인 뒤에 다시 흐르게 된다.

 동복호로 흘러들어가는 무등산 발원의 물줄기에는 크게 동복천과 이서천이 있다. 동복천 자체는 무등산에서 발원했다고 보기는 힘들다. 그러나 담양군 남면 무동리의 계곡에서 형성된 무등산 발원의 물줄기가 남천에 합류하고, 이후 화순군 이서면 임곡리 인근에서 동복천에 합류하여 동복호로 흐르기 때문에 이 역시 그 중의 하나라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이서천은 무등산의 남쪽 사면을 따라 흐르는 물줄기들이 모여 형성한 하천이다. 담양군과 화순군의 경계면 정도에 해당하는 무동제에서 시작하는 이 물줄기에는 이후 장복천이나 안심천 등 이서면 일대를 흐르는 물줄기들이 합류한다.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동복호로 흘러들어간다. 
 
 동복호에 모인 두 하천은 동복댐의 수문을 통과하면서부터는 동복천이 되어 흐르게 된다. 그리고 이 하천은 주암호와 보성강을 거쳐 섬진강으로 흘러가며, 최종적으로는 경상남도와 전라남도의 경계 지역인 하동과 광양 사이에서 남해로 흘러간다. 한편, 주암호에 모인 물줄기의 일부는 발전 등에 활용된 이후, 조정지댐인 상사호를 거쳐 순천만 일대에서 남해로 흘러가기도 한다.

 동복호는 본래 제5수원지 개념의 동복수원지로, 1971년 높이 19.3m, 길이 133.8m의 규모로 1차 준공되었다. 당시에는 소형댐이나 저수지 수준의 규모였던 것이다. 하지만 광주의 생활용수 공급 문제가 계속해서 제기되자, 1981년에는 고무튜브댐을 부가하여, 저수량을 조금 더 확보하였다. 이후 수자원 확보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이 요구되는 과정에서 댐의 규모를 확장하는 방안이 논의되었다. 결국, 1985년 현재의 동복댐이 완성되어, 높이 44.7m, 길이 188.1m의 저수량 9,200만t(2014년 자료 기준)의 중형급 댐으로 개축되었다.

 현재 동복호의 1일 급수량은 최대 32만t이며, 실제 하루 24만t 정도의 생활용수를 광주시에 급수하고 있다. 이는 극심한 가뭄 하에서도 연속으로 최대 300일 가량 생활용수 공급이 가능할 정도의 수량이다. 이러한 동복호의 확장 준공과 새로운 수원 확대로 인하여 광주는 생활용수의 무제한공급이 가능하게 되었다. 그러나 광주의 생활용수 확보 노력은 1990년대에 주암호의 물이 공급된 이후에야 완전히 해결되었으며, 지금도 기존 수원지의 확대․개축을 고려하는 등 수량 확보를 위한 노력은 계속되고 있다.

 광주의 생활용수 공급을 위한 댐이지만, 동복호가 위치한 지역은 화순군의 일부 지역이며, 이 지역은 화순의 아름다운 명승지였던 적벽이 위치하고 있던 지역이기도 했다. 동복호의 확장으로 인하여 적벽의 일부 구간은 수몰되었으며, 주변 지역의 마을 역시 수몰을 피할 수 없었다. 당시 발생한 실향민만 5,700여 명에 달했다. 또한, 상수원 보호를 위한 목적으로 인근 지역의 출입이 제한되어 오랜 옛날부터 시인묵객들의 시선과 발걸음을 이끌어왔던 이 지역의 출입이 통제되게 되었다.

 결국 이러한 상황은 동복호를 둘러싼 광주와 담양 지역 간의 분쟁의 소지가 되고 있다. 현재로서는 제한적으로 특정 기간에 적벽 구간을 일부 개통하는 등의 조치를 통해 합의점을 도출하고 있지만 별도의 관광자원 등이 부족한 화순군으로서는 적벽이라는 경관 요소를 포기하기란 어려운 일일 수 있다. 앞으로 이에 대한 원만한 타협점이 만들어지기를 기대한다.

동복댐 제방동복댐 제방


 
참고문헌 목록
참고문헌
-광주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2014 광주광역시 수돗물 품질보고서」』, 광주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2014.
-박선홍, 『무등산』, 다지리, 2012.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의 댐』, 한국수자원공사, 2002.
-수자원조사정보시스템(https://river.kwater.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