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강수계

home home > 디지털아카이브 > 물 > 영산강수계
관련장소 광주광역시, 전라남도 일대
주제어 영산강수계, 수계, 광주천, 증암천, 화순천
광주천 증암천 화순천의 영산강 합류 지점광주천, 증암천, 화순천의 영산강 합류 지점
 무등산에서 발원하는 물줄기 중 영산강 수계(水系, 지표의 물이 모여 점차 큰 물줄기를 형성하는 계통)에 해당하는 물줄기에는 광주천, 증암천, 화순천 등이 있다. 

광주천

 광주천은 용추계곡에서 시작하여, 용추폭포, 제2수원지를 거쳐 용연계곡의 물줄기와 합류하여 흐르다가 교동교 인근에서 선교제를 거친 너릿재계곡의 물과 합류한다. 이후 내지제와 주남제, 칠전제 등의 물줄기가 합류하여 광주 시내로 들어선다. 그리고 소태역 근방에서 소태천, 원지교 근방에서 증심사천, 양동마을 입구에서 동계천 등과 합류한다. 이후 임동에서 각화제에서 시작된 서방천과 합류하고, 상무지구에서 영산강에 합류한다.  

증암천

 증암천은 담양군 남면의 경상리계곡에서 경상제를 거쳐 정곡리계곡의 물줄기와 경상교 하류에서 합류하여 증암천 본천을 이룬다. 그리고 원효계곡의 물이 모인 풍암제를 지난 풍암천에 금곡제의 물줄기가 합류하여 담양군 남면의 지실마을 인근에서 합류한다. 이후 충효동 일대의 덕의제를 거친 물줄기가 환벽당 인근에서 합류하여 함께 광주호로 흘러들어간다. 담양군 고서면 주산리 근처에서 광주호를 지난 증암천에 제4수원지를 거쳐 온 석곡천이 합류한다. 그런 뒤 담양군 봉산면 아우리에서 증암천은 영산강 본류에 합류한다. 

화순천

 화순천은 무등산 방면이 아닌 화순군 동면 방향에서 발원한 하천이다. 그러나 이 하천에 무등산의 서・남쪽 사면을 타고 흐른 물줄기 일부가 합류한다. 일단 수만리계곡을 흘러온 서성제의 동천이 화순군 동면 백룡리 인근에서 이에 합류하고, 신원제와 오성제, 일심제 등 크고 작은 저수지를 거친 물줄기가 합류한다. 그리고 만연폭포의 폭포수인 유천 및 만연제를 지난 만연천이 화순읍 남화순역 인근에서 합류한다. 이어 화순읍 삼천리 인근에서 벌고천이, 화순읍 서태교 인근에서 웅곡천이 합류한다. 이러한 화순천은 화순군 능주면 원지리 인근에서 지석천(지석강)과 합류하고, 이 지석천은 나주 승촌동 인근에서 영산강 본류에 합류한다.

 
참고문헌 목록
참고문헌
-수자원조사정보시스템(https://river.kwater.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