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진강수계

home home > 디지털아카이브 > 물 > 섬진강수계
관련장소 전라남도 일대
주제어 섬진강수계, 수계, 동복천, 이서천
동복호 동복천의 주암호 합류 지점동복호, 동복천의 주암호 합류 지점
 영산강수계(水系, 지표의 물이 모여 점차 큰 물줄기를 형성하는 계통)에 비해 무등산수의 섬진강수계 쪽은 훨씬 복잡한 과정을 거쳐 남해바다로 흘러간다. 이 수계의 지천들은 일단은 동복호에 모인 뒤에 동복천을 통해 주암호로 흘러들어간다. 이어 보성강을 통해 섬진강 본류에 합류하는 모습을 보인다. 

동복천 상류

 담양군 남면의 외동제를 지나 흐르는 남천이 토지등보와 다리건보 사이를 지날 때 담양군 남면 무동리계곡의 물줄기가 이에 합류하고, 구산리 인근에서 다시 만월제를 지난 물줄기가 합류한다. 이렇게 흘러가던 남천은 어느덧 화순 땅으로 들어서고, 화순군 이서면 임곡리 임곡교 근처에서 동복천에 합류하여 동복호로 흘러들어간다.

이서천

 이서천은 담양군과 화순군의 경계에 위치한 무동제에서 시작된다. 동복호 방향으로 흐르는 이서천에 화순군 이서면 보월리 근방에서 장복천이 합류하고, 조금 아래쪽에서는 안심제를 지난 안심천이 야사리 근방에서 합류한다. 이어 1㎞ 가량을 더 흐른 이서천은 야사교 하류에서 동복호로 흘러들어간다.

동복천 하류

 동복호를 지난 동복천의 물줄기는 화순 남면 인근에서 주암호로 흘러들어가고, 순천시 주암면 주암댐 수문을 지나 보성강이 되어 동북 방향으로 흐른다. 이어 곡성군 압록리 인근에서 섬진강의 본류와 합류한다. 한편, 주암호에 흘러들어간 무등산 발원의 물줄기 일부는 주암호와 도수터널로 연결된 상사조절지댐을 거쳐 이사천을 따라 흐르다 순천시 교량동 일대에서 동천과 합류하고, 순천만습지를 통해 남해바다로 흘러들어가기도 한다.

 
참고문헌 목록
참고문헌
-수자원조사정보시스템(https://river.kwater.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