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빈정사

home home > 디지털아카이브 > 종교 > 문빈정사
관련장소 문빈정사[광주광역시 동구 증심사길(운림동)]
주제어 문빈정사, 불교, 문익환, 고은, 김지하, 김남주, 지선, 태고종, 조계종, 광주민주화운동, 『법계성범수륙승회수재의궤』, 『천지명양수륙재의찬요』, 광주광역시 유형문화재
문빈정사문빈정사
 무등산 증심사 계곡 초입에 문빈정사(文彬精舍)라는 사찰이 있다. 규모가 크지 않고 연륜도 짧지만, 종교적 소임과 시대적 사명을 철저히 수행한 웅대한 정신이 깃든 곳이다. 문익환, 고은, 김지하 같은 민주인사들이 나라와 민족을 위한 강연이나 담론을 하였던 곳이며, 김남주 시인이 지선스님의 주례와 고은 시인의 사회로 혼례를 올린 곳이기도 하다.

 문빈정사는 1959년 장문빈 여사가 옛 절터에 창건한 사찰로 1969년 종산스님이 주지로 취임한 이후에는 광주불교 태고종의 산실 역할을 하였고, 1974년 석산스님이 주지로 부임하여서는 조계종에 명의와 재산을 등록하였다. 1980년에는 지선스님이 주지로 부임하여 5.18광주민주화운동을 계승한 민족민주화운동과 종단개혁운동에 앞장섰다. 또한 조계종 제5대 종정과 고불총림 백양사 방장을 역임한 서옹스님, 태안사와 성륜사 조실을 역임한 청화스님이 각각 간화선과 염불선에 대하여 설법한 곳이기도 하다.
 
 문빈정사에는 『법계성범수륙승회수재의궤(法界聖凡水陸勝會修齋儀軌)』와 『천지명양수륙재의찬요(天地冥陽水陸齋儀纂要)』 등 조선시대의 불서와 경전이 다수 소장되어 있는데, 2013년 12월 그 가치를 인정받아 ‘광주 문빈정사 소장 전적(光州 文彬精舍 所藏 典籍)’이라는 명칭으로 광주광역시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참고문헌 목록
참고문헌
-문빈정사(http://www.munbin.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