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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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장소 무등산 일대
주제어 서예, 동국진체, 이서, 윤두서, 윤순, 이광사, 김정희, 구철우, 안규동, 김용구, 최한영, 송곡체, 천마산인체, 광주서예연구회, 춘설헌, 남룡서도원, 손재형, 하남호, 서희환, 평보체, 한글 전예체화
손재형 『우천하사』전남대학교 소장 ⓒ 전남대학교손재형, 『우천하사』(전남대학교 소장) ⓒ 전남대학교
하남호 『자득시서미』전남대학교박물관 소장 ⓒ 전남대학교박물관하남호, 『자득시서미』(전남대학교박물관 소장) ⓒ 전남대학교박물관
 광주전남 지방의 서예계는 조선후기에 완성된 이른바 ‘동국진체(東國眞體)’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동국진체는 옥동(玉洞) 이서(李潊, 1662~1723), 공재(恭齋) 윤두서(尹斗緖, 1668~1715), 백하(白下) 윤순(尹淳, 1680~1741)을 거쳐 원교(圓嶠) 이광사(李匡師, 1705~1777)에 이르러 완성된 우리나라 고유의 서체이다. 특히 이광사의 묵적(墨跡)은 광주 전남지방에서 상당수 발견되며 그와 더불어 추사(秋史) 김정희(金正喜, 1786~1856)의 서체도 이 지역에 상당한 영향을 주었다.

 광주 서예문화 형성에 근간을 마련한 서예인으로는 근원 구철우, 송곡(松谷) 안규동(安圭東, 1907~1981), 남룡(南龍) 김용구(金容九, 1907~1982), 목정(牧丁) 최한영(崔漢泳, 1902~1988) 등이 있다.  

 구철우는 화순출신으로 양곡 이승복과 후석 오준석의 문하에서 경사를 배우고 16세 때 서울 배재학당에서 수학하여 신구학문을 폭넓게 갖추었다. 해방 후 서예로 시작하여 의재 허백련으로부터 서화를 배웠으며, 1942년부터는 연진회의 정회원으로 활동하면서 사군자와 서예에서 뛰어난 솜씨를 발휘하였다. 구철우는 해서, 행서를 비롯한 초서, 전서, 예서, 한글서예 등 모든 서체를 두루 구사했지만 전서와 예서는 많지 않고, 행초(行草)가 주를 이루고 있다. 특히 사군자에서는 묵매에 두각을 나타내었다. 그의 묵매는 오랜 서예에서 얻은 필력으로 먹의 농담과 갈필 등을 사용하여 표현한 화풍을 특징으로 한다.
 
 송곡 안규동은 동국진체의 서맥을 이어받은 서예가로 이른바 ‘송곡체’ 또는 ‘천마산인체’라는 독창적인 서예를 창안하였다. 스스로 조형구조와 원리를 터득하여 ‘전통성과 독창성의 조화로운 공존’이라는 원칙을 가지고, 전통서법을 거스르지 않으면서도 동시에 작가 특유의 개성과 독창성을 가미한 글씨를 썼다. 안규동은 1953년 천마산에 머무르며 서예를 시작하였으며, 이후 1963년 광주서예연구회를 설립하는 등 본격적으로 서예가의 길로 접어든다. 광주서예연구회를 기반으로 많은 제자를 양성하면서 이 지방 서단에 큰 흐름을 형성하게 되었다. 질박하면서도 고아한 서체미가 특징이다.

 남룡 김용구는 광주출신 서예가로 일본에서 건축을 전공하였다. 1956년 무등산 춘설헌을 설계하였으며, 1963년부터 광주에 남룡서도원을 개원하여 타계하는 날까지 후진양성에 진력하였다. 그는 후진을 양성하는 한편 1959년부터 1978년까지 정기적으로 광주에서 전시회를 열어 지역 서예계의 발전에도 기여하였다.

 목정 최한영은 3․1독립운동 당시 옥고를 치른 애국지사로 사업가이자 서예가였다. 최한영의 글씨는 어눌한 듯하면서도 단아한 필체로 선비의 느낌이 든다.

 또한 ‘소전체(素筌體)’라는 독특한 서체를 확립한 한국 현대 서예의 거목인 소전 손재형 문하의 제자들이 광주에서 활동하였는데, 장전(長田) 하남호(河南鎬, 1926~2007), 평보(平步) 서희환(徐喜煥, 1934~1998) 등이 손재형에게 배우고 일가를 이루었다. 하남호는 스승의 전서와 예서를 배웠으며, 서희환은 한문 예서체와 한글 고체를 조화 발전시켜 ‘평보체(平步體)’를 창안했다. 이들의 글씨는 미적 조형성과 리듬감이 뛰어나며, 특히 한글 전서와 예서는 한글 서예 발전의 기틀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참고문헌 목록
참고문헌
-국립광주박물관 편, 『광주 : 유구한 문화의 도시』, 국립광주박물관, 2008.
-전남대학교 박물관, 『남도 예술에 스미다 : 개교 60주년 및 역사관 개관 기념 교내 서화 기획전』, 전남대학교 박물관, 2012.
-한국미술협회 광주광역시지회․한국미술협회 전남지회 편, 『광주․전남 근현대미술총서』, v. 1, 전일출판사, 2007.
-호암갤러리, 『의재 허백련』, 중앙일보사,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