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균

home home > 디지털아카이브 > 미술 > 강연균
관련장소 무등산 일대
주제어 강연균, 서양화, 민중미술, 청자학생미술회, 오지호, 양수아, 강용운, 『무등산』
강연균 『무등산』전남대학교박물관 소장 ⓒ 전남대학교박물관강연균, 『무등산』(전남대학교박물관 소장) ⓒ 전남대학교박물관
 강연균(姜連均, 1941~)은 광주에서 태어나 광주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작가이다. 고향에 뿌리를 내리고 남도의 땅과 사람들을 수채화로 그려왔다. 고향에 깔린 향토적 서정을 사회의식과 현실 감정이 깃든 사실주의로 표현한 강연균은 수채의 맑은 느낌으로 풍경과 정물을 그려냈다. 이와 함께 서민들의 삶이 담긴 일터나 민중의 애환이 담긴 남도의 산야를 화폭에 담아냄으로써 민중미술의 한 축을 이루었다.

 강연균은 고교시절인 1960년 광주시내 고교미술부 모임인 청자학생미술회가 창립되어, 오지호, 양수아, 강용운 교수를 고문으로 하여 유재길, 최쌍중, 이태길 등 60여명이 활동하면서 1967년까지 전시회를 갖기도 하였다. 이후 전남일보 문화부 기자를 거쳐 화실을 운영하며 현재까지 수채화로 독자적인 회화세계를 열어 왔다.

 그의 수채화는 정물과 풍경이 주를 이루는데, 청회색과 녹갈색의 번짐 분위기에 빠르고 탄력 있는 붓자국을 거칠게 남긴 것이 많다. 『무등산』 역시 무등산의 듬직한 형태와 산기슭의 모습을 물기 많은 몇 개의 선으로 단순화시켜 표현하고 있다.

 현재까지 광주시립미술관장 겸 광주비엔날레 사무차장(1996~1998), 노신미술대학 명예교수(1996~), 광주미술상운영위원회 위원장(1999~2001, 2008~2009), 2004광주비엔날레 전시자문위원장, 문화중심도시조성위원회 위원, 재단법인광주비엔날레 이사, 아트광주조직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하며 다양하고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

 
참고문헌 목록
참고문헌
-강연균, 『강연균』, 삼성출판사, 1993.
-이태호, 「남도의 빛, 그 땅의 사람들」, 강연균, 『강연균』, 삼성출판사, 1993.
-전남대학교 박물관, 『남도 예술에 스미다 : 개교 60주년 및 역사관 개관 기념 교내 서화 기획전』, 전남대학교 박물관, 2012.
-한국미술협회 광주광역시지회․한국미술협회 전남지회 편, 『광주․전남 근현대미술총서』, v. 3, 전일출판사,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