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선리 미륵불

home home > 디지털아카이브 > 미술 > 학선리 미륵불
관련장소 개선마을(전라남도 담양군 남면 학선리)
주제어 학선리 미륵불, 불교미술, 개선마을, 유두, 용신제, 문인석
학선리 미륵불학선리 미륵불
 학선리 미륵불(彌勒佛)은 개선동 마을 입구 길가에 위치한 석상이다. 개선사지 석등에서 마을 안쪽으로 진입해 왼쪽으로 무등산을 바라보며 서 있다. 광주댐 건설로 현 위치로 옮겨온 것으로 미륵불로 불리지만 문인석에 가까운 형상이다. 

 미륵상은 높이 177㎝로 비교적 단순하게 조각되었다. 머리에는 복두를 썼으며 얼굴은 선명하게 표현되었다. 손에는 홀(笏)을 쥐고 있는데 얼굴에 비해 몸을 표현한 부분은 간단하게 선으로 처리되었다. 이 미륵불 앞에서 6월 유두날 용신제를 지내기도 하고, 자손이 없는 사람들은 공을 들이기도 하며, 농악을 할 때에는 맨 먼저 미륵 앞에서부터 시작한다고 한다. 하지만 이 미륵불은 조선 후기에 조성된 문인석들과 형태가 비슷해, 묘 앞에 놓인 문인석이 용도 변경된 한 예로 생각된다. 또한 이 미륵과 관련하여, 마을에 소도둑이 들어 소를 훔치려다 미륵불 앞에서 밤새 맴돌다 소를 두고 도망쳤다는 이야기가 구전되고 있다.

 
참고문헌 목록
참고문헌
-광주시사편찬위원회 편, 『광주시사』, v. 1~3, 광주시, 1979~1982.
-__________, 『광주시사 : 부록』, v. 1~2, 광주직할시, 2001.
-국립광주박물관 편, 『광주 : 유구한 문화의 도시』, 국립광주박물관, 2008.
-무등역사연구회, 『광주․전남의 역사』, 태학사, 2001.
-성춘경, 『전남의 불상』, 학연문화사, 2006.
-한국미술협회 광주광역시지회․한국미술협회 전남지회 편, 『광주․전남 근현대미술총서』, v. 1~3, 전일출판사, 2007, 2010,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