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은사 석조여래좌상

home home > 디지털아카이브 > 미술 > 영은사 석조여래좌상
관련장소 영은사(전라남도 담양군 고서면 금현리)
주제어 영은사 석조여래좌상, 불교미술, 전라남도 유형문화재, 영은사, 금현리사지, 법화종, 편단우견, 항마촉지인
영은사 석조여래좌상영은사 석조여래좌상
 영은사 석조여래좌상(靈隱寺石造如來坐像, 전라남도 유형문화재 제143호)은 전라남도 담양군 고서면 금현리 영은사에 있는 고려시대 초기 석불이다. 영은사는 금현리사지로 전하는데, 무등산자락 광주댐 입구 동쪽에 있는 금현리 노채마을의 산자락 끄트머리에 있다. 이 절은 대한불교 법화종 소속으로 1976년에 새로 지어졌다. 대웅전 안에 석불좌상이 세 구가 봉안되어 있다. 이 불상들은 노천에 있던 것을 수습해 옮겨 왔다고 한다. 각각 크기가 대․중․소형으로 이중 가장 큰 불상(석조여래좌상)이 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다.

 석조여래좌상은 광배와 불상이 한 돌에 새겨졌다. 두광을 한 줄의 선으로 두르고 외광(外光)에 화불 7구를 새겼다. 불상의 머리는 소발이며 팽이 같은 육계가 솟아 있다. 둥근 얼굴에 눈․코․입이 희미하다. 어깨는 각이 지고 체구는 굴곡이 없는 편이다. 우견편단 모양을 한 통견을 걸치고 있으며 수인은 항마촉지인을 하였다. 무릎은 가부좌하였는데 좌대 이하는 시멘트로 보수되어 있어 자세한 양식은 알 수 없다. 통일신라시대의 양식과 수법을 계승한 고려시대 초기에 조성된 불상으로 추정되며, 양식상 영암 도갑사 석조여래좌상(보물 제89호)과 비슷하다.

 
참고문헌 목록
참고문헌
-광주시사편찬위원회 편, 『광주시사』, v. 1~3, 광주시, 1979~1982.
-__________, 『광주시사 : 부록』, v. 1~2, 광주직할시, 2001.
-국립광주박물관 편, 『광주 : 유구한 문화의 도시』, 국립광주박물관, 2008.
-무등역사연구회, 『광주․전남의 역사』, 태학사, 2001.
-성춘경, 『전남의 불상』, 학연문화사, 2006.
-한국미술협회 광주광역시지회․한국미술협회 전남지회 편, 『광주․전남 근현대미술총서』, v. 1~3, 전일출판사, 2007, 2010,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