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불암 마애아미타불좌상

home home > 디지털아카이브 > 미술 > 석불암 마애아미타불좌상
관련장소 석불암(전라남도 화순군 이서면 영평리)
주제어 석불암 마애아미타불좌상, 불교미술, 석불암, 송광사, 소림정사, 아미타, 구품인, 중품중생
석불암 마애아미타불좌상석불암 마애아미타불좌상
 석불암(石佛庵) 마애아미타불좌상(磨崖阿彌陀佛坐像)은 무등산 규봉암에서 장불재 쪽으로 가는 길 가운데 지공너덜을 지나는 길의 암벽에 새겨져 있다. 석불암은 송광사의 말사로, 1930년대 담양 국씨가문이 소림정사라는 사명으로 복원했는데 언제부터인가 석불암으로 불리게 되었다고 한다. 현재의 건물은 한국전쟁 때 불타버린 것을 최근 다시 지은 것으로 작은 민가형 건물이다.

 석불암 마애여래좌상은 아미타여래로 콘크리트 지붕을 한 감실 형태로 모셔져 있다. 마애불은 얼굴이 둥글고 머리 위에 작은 계주가 새겨져 있다. 나발이 새겨진 대신 표면에 작은 홈이 파여 있다. 어깨에는 통견을 걸쳤고 수인은 아미타 구품인 가운데 중품중생인을 취하고 있다. 연화대좌 위에 결가부좌했는데 한 다리가 짧고 어색하다. 마애불 좌우 옆면에 정사(精舍)와 존상의 시주자 및 화주, 석공 등 명문이 새겨져 있는데, 이를 통해 마애불 조성시기와 시주자 및 석불암의 전신인 소림정사의 건립시기까지 그 연대를 확실하게 알 수 있다.

 
참고문헌 목록
참고문헌
-광주시사편찬위원회 편, 『광주시사』, v. 1~3, 광주시, 1979~1982.
-__________, 『광주시사 : 부록』, v. 1~2, 광주직할시, 2001.
-국립광주박물관 편, 『광주 : 유구한 문화의 도시』, 국립광주박물관, 2008.
-무등역사연구회, 『광주․전남의 역사』, 태학사, 2001.
-성춘경, 『전남의 불상』, 학연문화사, 2006.
-한국미술협회 광주광역시지회․한국미술협회 전남지회 편, 『광주․전남 근현대미술총서』, v. 1~3, 전일출판사, 2007, 2010,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