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향교

home home > 디지털아카이브 > 건축 > 광주향교
관련장소 광주향교[광주광역시 남구 중앙로 107번길(구동)]
주제어 광주향교, 유교건축, 「향교중수상량문」, 『광주읍지』, 권수평, 유경심, 「향교중수기」, 「향교중신비음기」, 광주광역시 유형문화재
광주향교 대성전광주향교 대성전
광주향교 동재광주향교 동재
 광주향교의 초창연대는 자세하게 알 수 없으나, 다른 지역의 향교들과 마찬가지로 명주군에 흥학교령(興學校令)이 반포되던 조선 태조 원년(1392)에 창건되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 떄 제도 안찰사에게 명하여 학교의 흥폐(興廢)로써 수령들을 고과(考課)하는 법을 삼도록 한 바 있다. 광주향교의 원래의 위치는 무등산 장원봉 아래였는데 호환이 잦아 동문(東門, 구 광주교도소 자리) 밖으로 옮겼다는 설이 있으나, 지금 이를 확인할 수 없다. 그리고 강항(姜沆, 1567~1618)이 지은 「향교중수상량문(鄕校重修上樑文)」에는 옛 땅에 병이 돌아 옮긴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또한 『광주읍지(光州邑誌)』(규장각 소장)에 보면, 처음에는 성내에 있었으나 어느 해인가 향교 건물에 물이 새고 더러워지고 무너지려 하자 성종 19년(1488)경 현감 권수평이 주의 서쪽 2리(현 구동)로 옮겼다는 기록이 있다.

 『광주읍지』에 의거하여 당시 광주향교의 구조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대성전은 문묘(文廟) 또는 교궁(校宮)으로 불린다. 이 정전은 3칸으로 되어 있는데, 중앙 정면 주벽에 공자를 주향하였고, 그 좌우 전열에 중국의 안자(顔子), 증자(曾子), 자사(子思), 맹자(孟子) 4위를 배향하였으며, 동서벽에 중국의 십철(十哲)과 송조(宋朝) 6현(賢)을 배향하였다. 동서무는 문묘의 좌우에 건립되었다. 각 3칸으로 우리나라의 십팔현(十八賢)을 종사(從祀)했다. 명륜당은 강학지소(講學之所)로서 문묘의 앞에 있으며, 당내 넓이는 8칸이었다. 여기에는 재장(齋長)이 1인, 장의(掌議)가 2인, 색장(色掌)이 2인, 전교 1인이 있었고, 액내유생(額內儒生) 90명, 교생 90명이 있었다. 그리고 동서협실을 두었는데, 동실은 교관이 소거(所居)하는 곳이다. 동·서재는 유생들이 소거하는 곳이다. 동재는 3칸으로 주로 재임(齋任)과 유생이, 서재는 4칸으로 역시 유림과 향교의 임원이 거처했던 곳이다. 육영재는 양사재(養士齋)라고도 하는데 향중의 수재들을 수학시킨 곳이다. 명륜당만으로는 유생 수용이 부족해 향교의 남쪽에 이 재를 따로 설치하고 전답을 마련하였다고 한다. 문회재는 사마재(司馬齋)라고도 한다. 재임이 2인 있었으며, 향교의 동쪽에 있었다. 『광주읍지』 「풍속조」에 “사마재생진문회처야(司馬齋生進文會處也), 양사재유학강습처야(養士齋幼學講習處也)”라 한 것으로 보아 육영재는 유학(幼學)이, 문회재는 소과에 급제한 생원(生員), 진사(進士)가 학업하던 곳이었음을 알 수 있다. 이 밖에 교관실(敎官室), 교관아(敎官衙), 장판고, 제기고, 노반청(奴班廳) 등이 있었고, 흥학비(興學碑), 중수비, 명륜당중수비 등이 향교 정면 좌측에 세워져 있었다. 광주향교에는 위의 전각들과 고(庫), 주(厨) 등을 합하여 대략 60여 칸에 이르는 건물이 있었다. 이와 함께 국가로부터 학전(學田)을 지급받는 외에, 기부 받거나 사들이거나 하여 상당량의 토지를 보유하고 있었던 듯하다.

 한편 1560년에는 광주에 부임한 목사 유경심(柳景深, 1516∼1571)이 협착한 교역을 확대하고 전토(田土)와 역부(役夫)를 후원하였으며, 1563년에는 대성전을 중수하였다. 당시의 사정은 「향교중수기(鄕校重修記)」[1563, 고봉(高峯) 기대승(奇大升, 1527~1572) 찬(撰)], 「향교중신비음기(鄕校重新碑陰記)」[1563, 박광옥(朴光玉, 1526~1593) 찬]에 밝혀져 있다. 이후 임진ㆍ정유의 왜란으로 광주향교도 역시 퇴락을 면치 못하였으나, 전국에서 태학(太學)ㆍ의흥(義興)ㆍ장단(長湍)과 함께 성전의 위패만은 단파를 면한 4개처 중의 하나였다. 이후 곧바로 대성전을 중수하였고(1600, 선조 33년), 1619년(광해군 11년) 4월에는 양림(楊林)에 모여 병화로 소실된 향안(鄕案)도 수정하였다.

 현재의 향교 건물은 대성전과 동․서무, 동․서재, 명륜당을 제외하면 대부분 한말ㆍ일제초기에 폐허화한 것을 부분적으로 중수ㆍ복건한 것이다. 1986년 10월 20일자로 광주광역시 유형문화재 제9호로 지정되었다.

 
참고문헌 목록
참고문헌
광주광역시, 「광주향교 정밀실측조사 보고서」, 광주광역시, 2011.
광주광역시사편찬위원회, 『광주시사』, v. 1, 광주광역시, 1992.